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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길 찾기 게임
전무로 승진한 라이언은 기분이 너무 좋아 프렌즈를 이끌고 특별 휴가를 가기로 했다.
내친김에 여행 계획까지 구상하던 라이언은 재미있는 게임을 생각해냈고 역시 전무로 승진할만한 인재라고 스스로에게 감탄했다.
라이언이 구상한(그리고 아마도 라이언만 즐거울만한) 게임은, 카카오 프렌즈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이 같은 곳을 다른 순서로 방문하도록 해서 먼저 순회를 마친 팀이 승리하는 것이다.
그냥 지도를 주고 게임을 시작하면 재미가 덜해지므로, 라이언은 방문할 곳의 2차원 좌표 값을 구하고 각 장소를 이진트리의 노드가 되도록 구성한 후, 순회 방법을 힌트로 주어 각 팀이 스스로 경로를 찾도록 할 계획이다.
라이언은 아래와 같은 특별한 규칙으로 트리 노드들을 구성한다.
- 트리를 구성하는 모든 노드의 x, y 좌표 값은 정수이다.
- 모든 노드는 서로 다른 x값을 가진다.
- 같은 레벨(level)에 있는 노드는 같은 y 좌표를 가진다.
- 자식 노드의 y 값은 항상 부모 노드보다 작다.
- 임의의 노드 V의 왼쪽 서브 트리(left subtree)에 있는 모든 노드의 x값은 V의 x값보다 작다.
- 임의의 노드 V의 오른쪽 서브 트리(right subtree)에 있는 모든 노드의 x값은 V의 x값보다 크다.
아래 예시를 확인해보자.
라이언의 규칙에 맞게 이진트리의 노드만 좌표 평면에 그리면 다음과 같다. (이진트리의 각 노드에는 1부터 N까지 순서대로 번호가 붙어있다.)
이제, 노드를 잇는 간선(edge)을 모두 그리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된다.
위 이진트리에서 전위 순회(preorder), 후위 순회(postorder)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고, 이것은 각 팀이 방문해야 할 순서를 의미한다.
- 전위 순회 : 7, 4, 6, 9, 1, 8, 5, 2, 3
- 후위 순회 : 9, 6, 5, 8, 1, 4, 3, 2, 7
다행히 두 팀 모두 머리를 모아 분석한 끝에 라이언의 의도를 간신히 알아차렸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남아있다. 노드의 수가 예시처럼 적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지만, 예상대로 라이언은 그렇게 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이제 당신이 나설 때가 되었다.
곤경에 빠진 카카오 프렌즈를 위해 이진트리를 구성하는 노드들의 좌표가 담긴 배열 node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노드들로 구성된 이진트리를 전위 순회, 후위 순회한 결과를 2차원 배열에 순서대로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자.
제한사항
- nodeinfo는 이진트리를 구성하는 각 노드의 좌표가 1번 노드부터 순서대로 들어있는 2차원 배열이다.
- nodeinfo의 길이는 1 이상 10,000 이하이다.
- nodeinfo[i] 는 i + 1번 노드의 좌표이며, [x축 좌표, y축 좌표] 순으로 들어있다.
- 모든 노드의 좌표 값은 0 이상 100,000 이하인 정수이다.
- 트리의 깊이가 1,000 이하인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 모든 노드의 좌표는 문제에 주어진 규칙을 따르며, 잘못된 노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입출력 예
nodeinfo | result |
[[5,3],[11,5],[13,3],[3,5],[6,1],[1,3],[8,6],[7,2],[2,2]] | [[7,4,6,9,1,8,5,2,3],[9,6,5,8,1,4,3,2,7]] |
[풀이]
- 문제를 보면 좌표 평면에 있는 숫자들은 배열의 인덱스+1에 해당하는 숫자들을 갖고 있다. x, y좌표 기준으로 섞게 된다면 인덱스도 섞이게 될 것이다. node클래스를 정의하여 노드끼리 구별할 수 있도록 num변수와 x, y 변수를 선언했다.
- 좌표상 노드들을 보면 y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x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이 되어있다. 트리를 만들기 전에 전반적으로 이 순서가 나오게끔 정렬을 해줘야한다. 정렬해주기 위해 node형 배열을 선언해준 뒤 노드들을 넣어준다.
- node형 배열 nodeArr을 y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x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준다.
- 정렬된 nodeArr을 가지고 트리를 만들어준다. 앞에서부터 하나씩 가지고와 트리에 root에서 부터 아래로 비교하면서 문제 조건에 맞게 x의 위치를 기준으로 트리를 만들어준다.
- 트리가 만들어졌으므로 전위순회, 후위순회를 돌려 리스트에 값을 넣어준 뒤 결과를 return 해준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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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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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91
92
93
94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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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Comparator;
public class RoadFindingGame {
ArrayList<Integer> al;
public int[][] solution(int[][] nodeinfo) {
int ndil = nodeinfo.length;
int answer[][] = new int[2][ndil]; //전위순회, 후위순회 결과
node[] nodeArr = new node[ndil]; //노드들의 배열
for(int i =0; i < ndil; i++) { //노드 초기화 앞에서부터 순서,x,y
nodeArr[i] = new node(i+1,nodeinfo[i][0],nodeinfo[i][1]);
}
Arrays.sort(nodeArr, new Comparator<node>() { //노드정렬 , y내림차순, x오름차순
@Override
public int compare(node o1, node o2) {
if(o1.y == o2.y) { //y가 같으면 x를 오름차순으로 정렬
return o1.x - o2.x;
}else {
return o2.y - o1.y;
}
}
});
al = new ArrayList<>(); //전위,후위 순회 결과를 담을 리스트
node root = nodeArr[0];
for(int i = 1; i < nodeArr.length; i++) { //트리 만들기
insertSearchNode(root, nodeArr[i]);
}
preorder(root);
answer[0] = al.stream().mapToInt(Integer::intValue).toArray(); //전위순회 결과
al.clear();
postorder(root);
answer[1] = al.stream().mapToInt(Integer::intValue).toArray(); //후위순회 결과
for(int i = 0; i< nodeArr.length; i++) {
System.out.println(nodeArr[i].num +"||| "+nodeArr[i].x + " " + nodeArr[i].y);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insertSearchNode(node root, node insertNode) { //트리 만들기
if(root.x < insertNode.x) {
if(root.right != null) {
insertSearchNode(root.right, insertNode);
}else {
root.right = insertNode;
}
}else {
if(root.left != null) {
insertSearchNode(root.left, insertNode);
}else {
root.left = insertNode;
}
}
}
public void preorder(node root) { //전위순회
al.add(root.num);
if(root.left != null) {
preorder(root.left);
}
if(root.right != null) {
preorder(root.right);
}
}
public void postorder(node root) { //후위순회
if(root.left != null) {
postorder(root.left);
}
if(root.right != null) {
postorder(root.right);
}
al.add(root.num);
}
public class node{
int num;
int x;
int y;
node left = null;
node right= null;
public node(int num, int x, int y) {
this.num = num;
this.x = x;
this.y = 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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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느낀 점: 프로그래머스 level 3에 해당하는 다른 카카오 문제와 비교하면 조금 쉬웠던 것 같다. 물론 나는 어려웠다. 전체적인 구상은 잘한 것 같지만 트리를 만드는 부분은 조금 헤맸다. 그대로 구상을 했다는 것으로 만족하고 다음에는 헤매지 않고 열심히 해봐야겠다. 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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