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풀이]
문제에 실패율은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로 구한다고 했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는 현재 스테이지에 도달했거나, 현재 스테이지를 넘어간 사람이므로 <= 연산을 하여 구해준다.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는 현재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 연산을 통해 구해준다.
**주의할 점 : 실패율이 0이 나오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if문으로 실패율을 0으로 만들어주자.
그렇게 구한 실패율들을 높은 순서대로 결과 배열에 넣어주면 실패율이 높은 순으로, 같다면 인덱스가 낮은 순서대로 저장될 것이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public class FailureRate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double[] failureRates = new double[N]; //실패율
for (int i = 1; i <= N; i++) {
int stage = i;
double failPerson = 0; // 도달만 한자
double passPerson = 0; // 넘어간 자
for (int j = 0; j < stages.length; j++) {
if (stage <= stages[j]) { //넘어간자 카운트
passPerson++;
}
if (stage == stages[j]) { //달성한자 카운트
failPerson++;
}
}
if(failPerson == 0) { //만약 달성한 자가 없으면 0이 나뉘는 것을 방지
failureRates[i -1] = 0;
continue;
}
failureRates[i - 1] = failPerson / passPerson; // 실패율 저장. i-1을 한 이유는 스테이지는 1부터 시작하기 때문.
}
int[] answer = new int[N];
for (int i = 0; i < failureRates.length; i++) {
double max = -1; //실패율이 0인 케이스도 존재하므로 -1
int maxIdx = 0;
for (int j = 0; j < failureRates.length; j++) {
if (max < failureRates[j]) { //실패율이 가장 높은 것을 찾는 부분
max = failureRates[j];
maxIdx = j;
}
}
failureRates[maxIdx] = -1; //-1로 만들어주어 다음 max값 찾을 때 무시되게끔.
answer[i] = maxIdx+1; //아까 인덱스 -1을 해주어 저장했기 때문에 다시 스테이지 번호로 치환
}
return answer;
}
|
cs |
느낀 점: 카카오 문제는 많은 조건으로 인해 if문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물론 아닌 문제들도 있지만 문제 해결방법을 체계화하게끔 유도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오늘은 컨디션이 안 좋아 공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진 못했다. 그래도 알고리즘 문제는 하나 풀고 자야겠다는 생각으로 카카오 문제를 풀었다. 내일은 좀 더 기운 내서 공부해야겠다.
'코딩테스트 > 2019 블라인드 코딩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KAKAO BLIND RECRUITMENT][1차] 무지의 먹방 라이 for JAVA (1) | 2020.09.09 |
---|---|
[2019 KAKAO BLIND RECRUITMENT][1차] 길찾기 게임 for JAVA (0) | 2020.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