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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풀이]
*주의할 점*
-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경우 0~10의 숫자의 범위를 찾아야 한다. String이므로 한 자리씩 확인하니까 [0-9]+로 0~9가 여러 번 오는 것으로 구현해야 한다.
- 만약 1S, 2D*, 10S 식으로 끊었다면, 10이 없었으면 인덱스 0번째가 숫자이지만 10이라는 숫자가 있기 때문에 숫자를 추출하는 인덱스를 0으로 고정시킬 수 없다.
- 스타상일 경우, 이전과 현재 값을 한 번에 추가해주지 말고, 현재 값을 먼저 추가 해준 뒤 이전 값을 추가해주는 것이 구현하기 편하다.
1. 패턴매칭으로 점수|보너스|[옵션] 순으로 끊어서 ArrayList에 추가.
2. SDT를 S = 1, D = 2, T = 3으로 초기화시켜 Math.pow함수를 사용해 계산해준다.(점수^보너스)
3. 옵션의 기본 값은 1, *이면 2, # 이면 -1로 초기화 시켜 2번 식에 곱해준다. 기본 값을 1로 안 주게 되면 옵션이 있는지 없는지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워진다.
4. 계산한 식을 차례대로 두 번째 ArrayList에 추가해준다. 만약 스타상이라면 이전 인덱스의 값도 *2 해준다.
5. 결과들을 모두 더해준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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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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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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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47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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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regex.Matcher;
import java.util.regex.Pattern;
public class DartGame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ArrayList<Integer> result = new ArrayList<Integer>(); //결과 리스트
ArrayList<String> split = new ArrayList<String>(); //패턴매칭 리스트
Pattern pattern = Pattern.compile("[0-9]+[SDT][*#]?"); //하나의 단위를 추출하기 위한정규표현식
Matcher matcher = pattern.matcher(dartResult);
while(matcher.find()) {
split.add(matcher.group()); //찾은 패턴을 split에 넣어줌
}
int pointer = 0;
for(int i = 0; i < split.size(); i++) {
int splitIdx = 0; //숫자가 0-9까지는 한 자리 수이지만 10은 두 자리수여서 유동적인 인덱스가 필요함.
int number = Integer.parseInt(split.get(i).charAt(splitIdx)+""); //0~10
int score = 1; //SDT
int award = 1; //*#
splitIdx++; //숫자를 정했으니 인덱스 + 1
if(split.get(i).charAt(0) =='1' && split.get(i).charAt(1) =='0') {
number = 10;
splitIdx++; //10으로 인해 인덱스를 하나 더 사용하게 됬으므로 +1
}
if(split.get(i).charAt(splitIdx) == 'D') score =2; //SDT선언
if(split.get(i).charAt(splitIdx) == 'T') score =3;
splitIdx++; //SDT를 골랐으니 +1
if(split.get(i).length() > splitIdx) { //스타상, 아차상 || 현재까지 고른 범위 보다 더 있는지 확인.
if(split.get(i).charAt(splitIdx) == '*') award = 2;
if(split.get(i).charAt(splitIdx) == '#') award = -1;
}
result.add((int) (Math.pow(number, score) * award)); // number , 제곱할 수(score) * 상 종류
if(award == 2 && pointer > 0) {
result.set(pointer-1, result.get(pointer-1) *2); //스타상인데 첫 번째 자리가 아니라면 이전 수도 *2해줌.
}
pointer++;
}
return result.stream().mapToInt(Integer::intValue).s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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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느낀 점 : 조건들을 생각해야 하고 숫자의 범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하게 했던 문제였다. 카카오의 문제들은 전체적인 조건을 맞춰 문제를 풀게 되면 꼭 한 두 개가 틀리게 해놓은 것 같다. 세심하고 좀 더 단계적인 풀이 방법을 원하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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