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2018 블라인드 코딩 테스트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다트 게임 for JAVA

냠냠:) 2020. 5. 10. 19:31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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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ch.kakao.com/2017/09/27/kakao-blind-recruitment-round-1/

 

카카오 신입 공채 1차 코딩 테스트 문제 해설 – tech.kakao.com

‘블라인드’ 전형으로 실시되어 시작부터 엄청난 화제를 몰고 온 카카오 개발 신입 공채. 그 첫 번째 관문인 1차 코딩 테스트가 지난 9월 16일(토)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장장 5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치러졌습니다. 지원자들의 개발 능력을 잘 검증하기 위해 출제 위원들이 한 땀 한 땀 독창적이고 다양한 문제들을 만들어 냈고 문제에 이상은 없는지, 테스트케이스는 정확한지 풀어보고 또 풀어보며 만반의 준비를 기했습니다. 먼저, 가장 궁금해하실 1차 합격 기준

tech.kakao.com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풀이]

*주의할 점*

  •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경우 0~10의 숫자의 범위를 찾아야 한다. String이므로 한 자리씩 확인하니까 [0-9]+로 0~9가 여러 번 오는 것으로 구현해야 한다.
  • 만약 1S,  2D*, 10S 식으로 끊었다면, 10이 없었으면 인덱스 0번째가 숫자이지만 10이라는 숫자가 있기 때문에 숫자를 추출하는 인덱스를 0으로 고정시킬 수 없다.
  • 스타상일 경우, 이전과 현재 값을 한 번에 추가해주지 말고, 현재 값을 먼저 추가 해준 뒤 이전 값을 추가해주는 것이 구현하기 편하다.

1. 패턴매칭으로 점수|보너스|[옵션] 순으로 끊어서 ArrayList에 추가.

 

2. SDT를 S = 1, D = 2, T = 3으로 초기화시켜 Math.pow함수를 사용해 계산해준다.(점수^보너스)

 

3. 옵션의 기본 값은 1, *이면 2, # 이면 -1로 초기화 시켜 2번 식에 곱해준다. 기본 값을 1로 안 주게 되면 옵션이 있는지 없는지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워진다.

 

4. 계산한 식을 차례대로 두 번째 ArrayList에 추가해준다. 만약 스타상이라면 이전 인덱스의 값도 *2 해준다.

 

5. 결과들을 모두 더해준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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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6
1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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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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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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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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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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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48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regex.Matcher;
import java.util.regex.Pattern;
 
public class DartGame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ArrayList<Integer> result = new ArrayList<Integer>();        //결과 리스트
        ArrayList<String> split = new ArrayList<String>();            //패턴매칭 리스트
        
        Pattern pattern = Pattern.compile("[0-9]+[SDT][*#]?");         //하나의 단위를 추출하기 위한정규표현식
        Matcher matcher = pattern.matcher(dartResult);        
        while(matcher.find()) {
            split.add(matcher.group());                                //찾은 패턴을 split에 넣어줌
            
        }
        
        int pointer = 0;
        for(int i = 0; i < split.size(); i++) {
            int splitIdx = 0;                                                 //숫자가 0-9까지는 한 자리 수이지만 10은 두 자리수여서 유동적인 인덱스가 필요함.
            int number = Integer.parseInt(split.get(i).charAt(splitIdx)+""); //0~10
            int score = 1;                                                     //SDT
            int award = 1;                                                     //*#
            splitIdx++;                                                         //숫자를 정했으니 인덱스 + 1
            if(split.get(i).charAt(0=='1' && split.get(i).charAt(1=='0') {
                number = 10;
                splitIdx++;                                                     //10으로 인해 인덱스를 하나 더 사용하게 됬으므로 +1
            }
            
            
            if(split.get(i).charAt(splitIdx) == 'D') score =2;                  //SDT선언
            if(split.get(i).charAt(splitIdx) == 'T') score =3;
            splitIdx++;                                                          //SDT를 골랐으니 +1
            
            if(split.get(i).length() > splitIdx) {                              //스타상, 아차상  || 현재까지 고른 범위 보다 더 있는지 확인.
                if(split.get(i).charAt(splitIdx) == '*') award = 2;     
                if(split.get(i).charAt(splitIdx) == '#') award = -1;
            }
            
            result.add((int) (Math.pow(number, score) * award));              // number , 제곱할 수(score) * 상 종류
            if(award == 2 && pointer > 0) {
                result.set(pointer-1, result.get(pointer-1*2);              //스타상인데 첫 번째 자리가 아니라면 이전 수도 *2해줌.
            }
            
            pointer++;
        }
        
        return result.stream().mapToInt(Integer::intValue).sum();
    }
cs

 

느낀 점 : 조건들을 생각해야 하고 숫자의 범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하게 했던 문제였다. 카카오의 문제들은 전체적인 조건을 맞춰 문제를 풀게 되면 꼭 한 두 개가 틀리게 해놓은 것 같다. 세심하고 좀 더 단계적인 풀이 방법을 원하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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