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79
https://tech.kakao.com/2017/09/27/kakao-blind-recruitment-round-1/
[문제 설명]
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m | n | board | answer |
4 | 5 | [CCBDE, AAADE, AAABF, CCBBF] | 14 |
6 | 6 |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 15 |
예제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제 1의 경우,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풀이]
나는 주어진 조건을 통해 차례대로 코딩을 하여 문제풀이를 하였다.
아래는 내가 문제를 푼 방법의 순서를 나열해봤다.
- 먼저 m, n의 높이, 길이만큼 char형 배열을 선언해준다.
- board판에 있는 내용으로 배열을 채워준다.
- 2x2사각형을 기준으로 해야하게 때문에 i 와 j를 1로 시작하여 왼쪽, 위, 왼쪽 위의 알파벳이 모두 일치한지 판단하고 만약 같다면 알파벳들을 소문자로 만들어준다. (문제 조건에 모든 문자는 대문자로 주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다.)
- 근데 알파벳은 같은데 소문자가 되있는 문자가 있다면 (4 - 소문자 개수)를 해준 결과를 result에 더해준다. 왜냐면 이미 소문자는 전 단계에서 이미 없어진 것으로 카운터가 되어 값이 추가 됐으므로 중복 추가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 위의 과정이 마무리 된 배열은 소문자를 0으로 바꿔주는 작업을 거치게 된다.
- 이제 위에서 부터 아래로 정렬을 해준다. 현재 문자가 대문자이고, 아래 문자가 '0'이라면 바꿔준다.
- 위의 과정을 배열안에서 0이 안나올 때까지 해준다. (0이 안나옴은 깨진 블록이 없음을 의미하니까)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
public int solution(int m, int n, String[] board) {
// m높이 n넓이
char[][] map = new char[m][n];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m; i++) { // 게임판 초기화
for (int j = 0; j < n; j++) {
map[i][j] = board[i].charAt(j);
}
}
boolean flag = true;
while (flag) { //더 이상 뿌셔지는게 없으면 종료
for (int i = 1; i < m; i++) {
for (int j = 1; j < n; j++) {
char temp = map[i][j]; // 오른쪽 아래 블록
int mCount = 0; // 1의 개수
if (temp == '0')
continue; // 이미 삭제 됬으면 패스
if ((map[i][j - 1] == temp || map[i][j - 1] == temp + 32)
&& (map[i - 1][j] == temp || map[i - 1][j] == temp + 32)
&& (map[i - 1][j - 1] == temp || map[i - 1][j - 1] == temp + 32)) { // 4개가 다 같으면
if (map[i][j - 1] == temp + 32) mCount++; // 이미 포함되있는 부분 체크
if (map[i - 1][j] == temp + 32) mCount++;
if (map[i - 1][j - 1] == temp + 32) mCount++;
if (map[i][j - 1] == temp) map[i][j - 1] = (char) (temp + 32); // 이미 없어졌다는 것을 체크
if (map[i - 1][j] == temp) map[i - 1][j] = (char) (temp + 32);
if (map[i - 1][j - 1] == temp) map[i - 1][j - 1] = (char) (temp + 32);
map[i][j] = (char) (temp + 32);
result += (4 - mCount); //(4 - 이미 없어진 곳)
} else {
continue;
}
}
}
flag = !flag;
for (int i = 0; i < m; i++) { // 뿌서진 부분 0으로 초기화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97) {
map[i][j] = '0';
flag = true;
}
}
}
for (int i = 0; i < n; i++) { // 없어진 블록 맨 위로 보내기
for (int j = 0; j < m; j++) {
char temp = ' ';
for (int k = 0; k < m - 1; k++) {
if (!(map[k][i] >= 97) && map[k + 1][i] == '0') { // 밑에 있는 애가 파괴된 애면 바꿈
temp = map[k][i];
map[k][i] = map[k + 1][i];
map[k + 1][i] = temp;
}
}
}
}
};
return result;
}
|
cs |
느낀 점: 프로그래머스 기준 level2라 조금 쉽게 풀었던 것 같다. 하지만 String 2차원배열을 썼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있고 조금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알았다면 이렇게 길게 안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었다. 나중에 조금 실력이 더 올라갔을 때 한번 더 풀어보면서 더 좋은 풀이방향으로 문제를 풀어봐야겠다.
'코딩테스트 > 2018 블라인드 코딩 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KAKAO BLIND RECRUITMENT][3차] 자동 완성 for JAVA (0) | 2020.09.12 |
---|---|
[2018 KAKAO BLIND RECRUITMENT][3차] 방금그곡 for JAVA (0) | 2020.05.31 |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다트 게임 for JAVA (0) | 2020.05.10 |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비밀지도 for JAVA (0) | 2020.05.10 |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추석 트래픽 for JAVA (0) | 2020.03.27 |